본문 바로가기
채소와 과일이야기

바나나 영양성분/효능/부작용

by 쩡지1 2020. 3. 21.

안녕하세요 쩡지입니다 :) 

요즘 저는 코로나때문에 외식을 거의 안 하고 집에만 있어요. 집에서 만들어 먹기도 하고 과일도 많이 먹고 있어요. 

여러분은 어떤 과일을 많이 드시고 계시나요? 저는 많이 과일 중에 단연 바나나를 많이 먹고 있는데요. 바나나는 손으로 껍질을 까기만 하면 손쉽게 먹을 수 있고, 달달하고 포만감이 빨리 느껴져서 자주 먹는 과일이에요ㅎㅎ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있는 바나나는 효능 또한 많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은 바나나의 영양성분/효능/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 영양성분

 

바나나 효능

1. 항산화기능

바나나에는 베타카토닌, 카테킨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활성 산소의 활동을 억제하여 노화로 인한 손상을 방지합니다.

2. 변비예방

바나나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중 하나로, 바나나 100g에 섬유질 2.6g이 들어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바나나는 소화 트러블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바나나에 들어있는 펙틴이라는 섬유질은 대장암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3. 다이어트
바나나는 섬유질이 많으며, 상대적으로 열량이 낮습니다. 바나나 섭취시 포만감을 느끼게 되고, 식욕을 떨어트리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고혈압, 뇌졸중 예방
바나나 1개에는 약 420mg의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정상 혈압과 심장 기능을 유지합니다. 또한 신장 기능을 향상 시키고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나트륨 수치가 적어 매일 바나나 2개씩 섭취하면 고혈압 예방이 큰 도움이 됩니다.
5. 감기예방

바나나에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있어 면역력을 강화시켜 인후통, 가래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부작용

덜 익는 바나나를 많이 먹으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너무 잘 익은 바나나는 오히려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진단받고 혈압약을 복용 중이신 분들은 칼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좋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바나나 영양성분/효능/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셨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