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소와 과일이야기

딸기로 면역력을 올리자, 딸기의 효능과 부작용

by 쩡지1 2020. 3. 11.

안녕하세요 쩡지입니다 :) 

어제 집 근처 마트에 갔는데 딸기가 엄청 많더라구요~ 겨울에 과일집이나 마트에 가면 쉽게 접할 수 있고, 건강에도 좋은 과일 바로 딸기인데요. 요즘에는 생딸기라떼, 딸기케익, 딸기 샌드위치 등 딸기를 이용한 디저트가 많이 나오는 걸 볼수 있어요. 이럽게 쉽게 접할 수 있는 딸기를 여러분들은 얼마나 드시고 계신가요~?

그럼 오늘은 딸기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딸기 하루기준 권장

개수 g kcal

비타민c

(하루권장량: 100mg)

1개 25g 5kcal 16mg
5개 100g 25kcal 80mg

 

면역력을 키우자!  풍부한 비타민C

딸기는 사과의 10배, 레몬의 2배나 높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요. 

비타민C의 하루 권장섭취량은 100mg 정도이며, 딸기 100g당 (5개 기준) 81mg 함유하고 있어요. 

스트레스 완화, 피로 해소, 감기 치료, 피부 미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기미와 주근깨의 생성을 막아주며,

자외선이 콜라겐을 파괴하고 염증을 생성시키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하루 딸기 5개 정도 챙겨 먹는 건 어렵지 않으시죠? :)

 

내 몸을 지키자! 안토시아닌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딸기의 붉은색을 내는 천연색소입니다.  

항산화 효과가 높아 암 예방에 도움, 콜레스테롤 수치 떨어뜨려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시력 보호 : 눈의 망막에 로돕신이라는 색소가 부족하면 시력저하 및 각종 안구질환을 유발하는데요.

  안토시아닌 성분이 로돕신 재합성을 촉진해 활성을 도와 시력 회복 및 시력보호에 효과가 있습니다. 

 

- 진통과 소염효과 : 통풍으로 인한 통증과 부종을 줄이고 편두통, 근육통, 관절염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뇌세포를 지키자! 피세틴

'피세틴'이라는 성분은 신호전달을 활발하게 만들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활성 산소에 의한 세포 파괴를 억제하고 항염증 작용을 통해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장을 지키자! 펙틴

딸기 속에는 식물성 섬유소인 펙틴, 유기산이 풍부해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주의해야 할 부작용

딸기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에 냉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과다 섭취하게 되면 설사 등의 부작용 생길 수 있어요. 

또한 딸기 씨에는 미세한 독성이 들어있어 아기들에게는 딸기 섭취가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어 좋지 않아요.

 

 

좋은 딸기 고르는 법

꼭지 밑 부분까지 윤기 있는 붉은색을 띠는 딸기가 비타민c와 안토시아닌이 풍부해요. 

딸기 씻는 때 30초 이상 물에 담그면 비타민c가 흘러나와 단맛이 빠진다고 합니다.

딸기 꼭지는 다 씻고나서 잘라내야 비타민c가 유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딸기에 우유를 곁들여 먹으면 딸기에 함유된 비타민c는 우유 속 철분 흡수를, 구연산은 우유 속 칼슘 흡수를 도와주어 찰떡궁합을 자랑한다고 해요.

 

 


 

채소, 과일이 몸에 좋은 건 누구나 알고 있지만 실제로 챙겨먹기란 어려워요.

저도 챙겨먹으려고 하지만 귀찮음에 질때도 많은 것 같아요 ㅠㅠ 

그래도 의식적으로 생각하고 챙겨먹기 위해 노력한다면 지금보다 더 건강한 몸을 가질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부터 1일 1과일 시작해 볼까요? ><

 

그럼 지금까지 딸기 이야기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