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소와 과일이야기

사과 영양성분/효능/부작용

by 쩡지1 2020. 3. 19.

안녕하세요 쩡지입니다 :) 

과일 가게에 가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과일은 사과인 것 같아요! 아삭한 식감에 단 맛이 나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먹을 수 있는 과일이 바로 사과인데요. "아침 사과는 보약보다 낫다." "하루 사과 1개는 의사를 멀리하게 된다."는 유명한 말처럼 사과는 건강에도 정말 좋은 과일입니다. 저도 요즘에는 아침에 일어나면 공복에 주먹만 한 크기의 사과를 매일 1개씩 먹고 있는데요! 평소에 변비가 심한 편이라 고생했었는데 사과를 먹기 시작한 뒤로 평소보다 화장실을 더 잘 가고 있습니다 ㅎㅎ 어떤 변비 약보다 천연식품인 과일은 확실히 변비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ㅎㅎ

그럼 오늘은 사과의 영양성분/효능/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과 영양성분

<100g 기준> 사과 반개 정도

사과 효능

1. 풍부한 식이섬유와 수분

중간 크기의 사과 한 개(100g)의 열량은 57kcal, 식이섬유 4g, 수분 86% 정도가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 증 일부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의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1) 변비예방

펙틴 성분은 대변을 원활하게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펙틴은 장운동을 규칙적으로 만들어주고 물을 흡수해서 묽은 변을 단단하게 만들고 변이 잘 통과할 수 있도록 하여 변비와 설사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사과 껍질에 펙틴 성분이 풍부하게 있기 때문에 껍질째 섭취하면 좋습니다.

 

2) 다이어트

사과 속 섬유질과 수분은 칼로리를 소비하지 않으면서도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줍니다.또한 체내에 쌓인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3) 콜레스테롤 저하

펙틴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과 연관이 있는 물질로, 유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차단합니다. 우리 몸에서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장질환의 예방과 뇌졸중, 동맥경화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2. 항산화 기능, 안토시아닌

사과의 껍질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폴리페놀계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1) 항암효과

안토시아닌은 암을 유발하는 물질의 활동을 억제하고 인체 세포를 발암 물질로부터 보호해주는 효소를 자극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대장암, 전립선암, 간암, 폐암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2) 당뇨병 예방

사과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인슐린 과다 분비를 억제해 줍니다. 밀가루 등 혈당을 높이는 음식을 섭취할 때 사과를 함께 먹어준다면 혈당이 서서히 올라가도록 도와줍니다.

3. 항산화 기능, 케르세틴

1) 호흡기 질환 예방

사과 껍질에서 찾아볼 수 있는 케르세틴 성분은 몸속의 니코틴을 해독해주는 역할을 하며, 흡연자들에게 좋습니다. 이 성분은 산화방지제 성분을 통해 폐 건강에 도움을 주며,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2) 치매 예방

이 케르세틴 성분은 치재를 예방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최상의 식품입니다.  또한 사과에는 뇌신경전달 물질의 생성을 도와주는 성분이 있어 기억력을 증진시키고,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풍부한 칼륨성분

사과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몸속에 과다하게 쌓이는 불필요한 나트륨을 배출시켜 고혈압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과 부작용

몸이 찬 사람이나 과민성 대장 증상을 가진 분들은 아침에 사과를 먹으면 복통이나 설사를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늦은 밤에 과다 섭취를 할 경우 산 성분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 사과 씨에는 강력한 독소가 들어있어 너무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사과는 알레르기 약이나 항생제의 효능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차를 두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사과의 영양성분/효능/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평소에 과일을 잘 챙겨 드시지 않고 있다면 잠깐 시간을 내어 마트에서 사과 1 봉지 사 오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사과 1개를 먹어보도록 합시다! 시간이 지나면 저처럼 변비가 완화되거나 몸에 더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ㅎㅎ 

그럼 이만 포스팀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