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소와 과일이야기

감자 영양성분/효능/부작용

by 쩡지1 2020. 3. 18.

안녕하세요 쩡지입니다 :)

제가 지금 포스팅하고 있는 시점은 코로나19가 유행하고 있는데요. 감자를 재배하는 강원도 지역에서 감자가 팔리지 않아 도지사님의 후원으로 강원도 감자가 일반 소비자에게 10kg에 무려 5000원! 특가로 판매를 하고 있어요. 그런데 하루 물량은 정해져 있고 사려는 사람은 많아 저도 아직 구매하지는 못했습니다ㅠㅠ 이건 여담이구요ㅎㅎ 

저희 집은 어머니가 감자를 너무 좋아해서 찌개나 반찬에 감자가 많이 들어가요. 참치김치찌개, 감자볶음, 김치볶음밥 등 감자는 여러 요리에 활용해 먹을 수 있는데요. 감자는 다이어트식품으로도 유명하고 여러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감자에 들어있는 비타민C와 식이섬유는 피부건강, 장건강, 암예방 등 우리 몸에 좋은 성분입니다. 

그럼 오늘은 감자의 영양성분/효능/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자 영양성분

<100g 기준>

필수영양소

에너지

66kcal

수분

81.4g

단백질

2.8g

탄수화물

14.6g

섬유소

0.2g

무기질

칼슘

4mg

64mg

0.6g

전해질

나트륨

3mg

칼륨

485mg

지용성

비타민

비타민A

-

비타민D

-

비타민E

-

수용성

비타민

비타민B1

0.11mg

비타민B2

0.06g

비타민B6

0.27mg

비타민B12

-

비타민C

36mg

니아이신

1.0mg

 

회분

1.1g

 

 

감자 효능

1. 풍부한 비타민C

감자 100g에 함유된 비타민C 함량은 36mg으로 사과의 6배에 이릅니다. 특히 감자의 비타민C는 찌거나 삶아도 손실이 크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감자의 전분입자들이 막을 형성해 비타민C가 열에 파괴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1) 피로회복 : 비타민C는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부미용 : 대표적인 항산화성분인 비타민C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콜라겐 조직을 강화해서 노화를 억제해주고 멜라닌 색소의 형성과 침착을 방해해서 기미, 주근깨, 검버섯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미백효과가 뛰어나 햇볓에 그을린 피부를 하얗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빈혈예방 : 비타민C는 철분 흡수를 원활하게 하여 빈혈을 예방합니다.

 

2. 풍부한 식이섬유

1) 변비예방 : 감자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키고 부드럽게 해주면서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이 대장에서 머무르는 시간을 짧게 할 뿐만 아니라 비피더스 균의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켜 변비를 예방합니다.

2) 위건강 : 소화에 부담이 적고 위 점막을 강화하는 효과까지 있어 위장병, 소화장애, 위경련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 먹고 좋습니다.

 

3) 다이어트 : 감자는 100g 66kcal로 낮은 열량이면서 식이섬유가 지방을 흡착하여 흡수속도를 높이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식사량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3. 혈관질환 예방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 함량이 높습니다. 인체 내에서 칼륨은 혈압 조절과 심장기능 유지,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평소 육류를 자주 섭취하는 분들에게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4. 항암효과
감자에 추출되는 프로테아제 저해물질이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과 및 백혈구 감소증에 효과가 있으며, 방사선 치료를 받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감자껍질에 풍부한 폴리페놀의 일종인 클로로겐산 성분이 암과 관련이 있는 세포의 돌연변이를 막아주는 작용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감자 부작용

감자에 풍부한 탄수화물은 혈당치를 높이고 인슐린 분비를 과도하게 촉진시켜 세포가 인슐린에 반응하지 않는 인슐린 저항증을 유발합니다.

생감자는 위 기능에 악영향을 줄수 있으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녹색으로 변질된 감자의 껍집 밑에는 솔라닌, 챠코닌 이라는 성분이 많으며 햇빛에 노출이 될수록 농도가 증가합니다. 섭취했을 경우 드물지만 두통, 근육경련, 의식불명, 혼수상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감자보관법

먼저 감자는 싹이 나면 먹을 수 없으므로 먹을 만큼만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녹색 빛깔이 있는 것과 반점이 보이는 감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닐이나 신문지로 햇빛을 차단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감자의 영양성분/효능/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을 하면서 느끼는 건 우리 주위에 건강한 식품이 많고 쉽게 구할 수 있어 다양하게 요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이에요. 오늘은 한 끼에 감자를 활용한 요리를 하는 건 어떨까요? ㅎㅎ 

저는 처음에 이야기한 강원도 감자 주문을 다시 한번 시도해볼 예정입니다ㅎㅎ

그럼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