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소와 과일이야기

비타민C의 보고, 오렌지 영양성분/효능/부작용

by 쩡지1 2020. 3. 24.

안녕하세요 쩡지입니다:) 

오렌지는 어느 계절이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과일인 것 같아요. 그만큼 정말 친근한 과일 중 하나인데요. 오렌지를 활용한 음료, 디저트의 종류를 정말 다양합니다. 상큼하고 달콤한 맛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과일이에요. 

오늘은 오렌지의 영양성분과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렌지 영양성분

<100g 기준>

오렌지 효능

1. 풍부한 비타민C

오렌지 100g에는 약 40~50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큰 오렌지 하나만 먹어도 1일 권장량의 100% 이상의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1) 항산화 효과

오렌지에 풍부하게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작용하여 활성산소를 없애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암세포의 성장 억제를 도와주는 성분으로 혈관내 모세혈관 강황에 도움이 됩니다.

 

2) 피부미용

오렌지를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의 주름이나 탄력을 유지하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콜라겐 생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여 주름을 감소시키고 피부의 전반적인 질감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2. 심혈관 강화

오렌지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속껍질의 안쪽 흰 부분에 함유된 펙틴이라는 성분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하여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관 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당뇨 예방

오렌지의 풍부한 섬유질은 1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준을 낮추고 2형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수준을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변비예방

오렌지에는 식이섬유와 펙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펙틴은 장이 유독물질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이고 장내 발암물질을 흡착하여 배출시키기 때문에 장의 점막을 보호해 줍니다.

 

 

5. 다이어트

보통 크기의 오렌지 1개의 열량은 약 80kcal 정도로 낮은편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이 크고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줍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해주서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오렌지 부작용

안전한 과일이기 때문에 부작용은 없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자칫 살이 찔 수 있어요.

또한 산성이 강한 과일로 공복에 섭취하게 되면 역류성 식도염 및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해요.

오렌지의 지나친 섭취는 비타민C가 몸에 쌓이게 되어 두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오늘도 이렇게 오렌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