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소와 과일이야기

호흡기 건강을 지키는 음식!

by 쩡지1 2020. 4. 10.

안녕하세요 쩡지입니다 :)

모두 잘 지내셨나요? 정말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러 왔어요~

코로나로 인해 아프기도 불안한 요즘에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 쓰게 되는데요. 요즘 날씨가 따뜻했다가 다시 추워졌다가 반복하면서 일교차가 크게 벌어져 감기 걸리지 않게 조심해야할 것 같아요!

오늘은 호흡기 건강을 지키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호흡기 질환의 종류

호흡기계는 상부기도와 하부기도로 나누어집니다. 상부기도에는 코, 인두, 후두가 있으며, 하부기도에는 기관, 기관지, 폐조직이 있습니다. 건강한 호흡을 위해 가장 중요한 신체 기관이 폐와 기관지입니다. 폐는 호흡을 통해 들어온 공기 중 산소를 신체에 공급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시킵니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와 겨울이면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기존 호흡기 문제가 악화되기도 해서 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에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은 폐렴,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폐암, 폐기종 등이 있습니다.

 

1. 천식 : 천식은 알레르기 질환으로 쉽게 재발하는 만성질환중에 하나입니다.

2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 비정상적인 염증반응에 의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폐 기능이 점차 저하되는 질환입니다. 만성 기관지염, 폐기종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3. 폐렴 : 세균과 바이러스에 의해 폐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기침, 가래, 호흡곤란이 대표적 증상이며 근육통, 관절통, 두통 등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호흡기를 통해 유입되면서 폐렴을 유발한다고 잘 알려져 있죠.

 

 

호흡기에 좋은 음식

1. 오미자

오미자는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며, 기침을 멎게 해 기관지염에 좋은 과일입니다. 특히 오미자차는 질병을 치료 및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간 기능을 강화해줍니다. 오미자는 꾸준히 섭취하면 폐를 보호해주고, 폐질환을 예방 및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2. 도라지

도라지에는 기력을 보호해주는 사포닌 성분이 인삼만큼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기관지염, 편도선염, 인후염 들에 효과적이고 특히 흡연자에게 매우 좋습니다. 또한 자주 섭취하게 되면 면역력이 강화되고, 이로 인해 여러 가지 병들을 미리 예방해주어 잔병치례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

수분 함량이 94% 이상으로 높고, 비타민C가 풍부한 무는 소화효소가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또한 목감기에 걸렸을 때는 무즙과 꿀을 함께 섭취하면 목감기 완화에 효과가 있씁니다.

 

4. 유자차

유자차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를 예방해주고, 천식 등의 기관지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모과

모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당분, 칼륨, 칼슘, 철분, 비타민C가 들어 있어 감기, 기관지염, 폐렴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배는 대표적으로 목감기 및 기관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배의 시트르산, 사관산, 과당 등이 피로를 회복시키고 기관지염을 해소해 주는 역할을 해요. 배는 그냥 먹는 것보다는 즙이나 배숙으로 먹게 되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늙은호박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한 늙은 호박은 심한 기침과 가래를 줄여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특히 폐 기능을 보호하는 데 뛰어나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 데 좋으며, 근육의 수축과 이완은 물론 심장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호흡기 건강을 지키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 위주로 소개해 드렸는데요.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하고 특히 감기를 조심해야 할 때 여러분 모두 지혜롭게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3